오스트리아 여행을 계획하신다고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습니다.
여행하기 전 이 글을 5분만 읽으시면 여러분은 더 많은 것을 보고 오게 될 것입니다.
이제부터 '오스트리아 여행 - 슈테판 대성당'에 대해 핵심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소개에 앞서 오스트리아 여행 준비 편하게 하시라고 여권신청, 환율계산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 여권 발급이 늦어질 수도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세요
☞ 환율 미리미리 체크하셔서 저렴할때 환전하세요
☞ 편한 여행 되시라고 필수 준비물 꼼꼼하게 체크해놨습니다.
1. 슈테판 대성당의 역사
성 슈테판 대성당은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비엔나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있던 원래의 교회는 1258년 화재로 소실되었고, 그 직후 현재의 성당 건축이 시작되었습니다. 1854년 프란츠 요제프 황제와 엘리자베스 황후의 결혼과 1791년 유명한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장례식을 포함한 많은 역사적인 기념 행사를 치뤘던 곳입니다. 오늘날, 슈테판 대성당은 로마 가톨릭 비엔나 대교구의 어머니 교회 역할을 합니다.
2. 고딕 양식의 대표 건축물
▶ 외부
성 스테판 대성당은 고딕 건축의 훌륭한 예입니다. 외부는 복잡한 석조 조각, 가고일, 그리고 조각상들로 장식되어 있으며, 중세 시대의 뛰어난 장인 기술을 보여줍니다. 특징은 136미터(446피트)의 남쪽 타워입니다. 136미터 높이의 높이로 솟은 남쪽 타워는 343개의 계단을 오르면 비엔나의 숨막히는 파노라마 뷰를 볼 수 있습니다.
북쪽은 미완성되었는데, 전설에 의하면 건축에 참여했던 한스 푸흐바움이 악마와 계약을 하여 1년안에 탑을 완공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푸흐바움이 의도적인 꾀로 계약이 지켜지지 않으면서 탑은 미완으로 남게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슈테판 대성당의 특징은 모자이크 타일의 지붕입니다. 약 23만개의 타일로 덮여 있으며, 남쪽에는 프란츠요제프 1세 황제와 오스트리아 제국의 마크를 새겨두었고, 북쪽에는 비엔나 시의 문자와 오스트리아 공화국의 국장을 새겨두었습니다.
방문객들은 또한 유명한 "스테플", 무게가 약 21톤이고 유럽에서 가장 큰 자유롭게 흔들리는 종 중 하나인 거대한 파머린 종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내부
성당 안으로 들어서면 경외감을 자아내는 디테일로 가득 찬 웅장한 인테리어가 눈에 띕니다. 네이브는 아름다운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우뚝 솟은 돌기둥은 당당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우아한 고딕 양식의 제단화와 조각품은 전체적인 화려함을 더해줍니다. 유명한 예술가 안톤 필그램이 만든 정교한 나무 제단인 숨막히는 비엔나 노이스태터 제단을 놓치지 마세요.
성당 내부에는 프리드리히 3세의 무덤이 안치되어 있는데, 1463년 니클라스 게하르트 반 레이덴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대리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화려한 조각들이 섬세하게 조각되어 있습니다.
3. 카타콤베와 보물
성당 지하에는 신비로운 카타콤베의 세계가 있는데, 유료 가이드 투어를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 카타콤베들은 합스부르크 왕조의 일원들을 포함한 비엔나의 과거의 중요한 인물들의 유해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역사와 매장 전통을 독특하게 엿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테판 대성당은 성당 금고에 전시된 유물, 조끼, 그리고 전례용품과 같은 주목할 만한 종교적 보물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4. 푸메린 (Pummerin) 종
교회의 종탑에는 총 22개의 종이 있는데, 각각 독특한 소리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북쪽 타워에 위치한 푸메린 종은 슈테판 대성당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무려 20,130 킬로그램의 무게가 나가는, 종은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큰 종이며 서유럽과 중부 유럽에서 세번째로 큰 종입니다. 국가적 행사 또는 새해 전야와 같이 특별한 행사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5. 종교 예배 및 행사
세인트 슈테판 대성당은 관광 명소일 뿐만 아니라 활발한 예배 장소입니다. 방문객들은 미사와 특별한 의식을 포함한 종교 예배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슈테판 대성당은 방문객들이 대성당의 웅장한 음향을 감상하고, 비엔나의 활기찬 예술 장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콘서트, 오르간 리사이틀, 합창 공연과 같은 많은 문화 행사를 연중 개최합니다.
6. 관광 Tip
▶ 방문 계획
대성당의 개방 시간을 확인하고 더 많은 인파를 피하기 위해 평일에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좀 더 평화로운 관람을 하기 위해서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정한 옷을 입으세요
슈테판 대성당은 예배 장소이므로, 겸손하고 단정하게 옷을 입으세요. 어깨와 무릎을 덮어서 경건한 마음으로 관람해야 합니다.
▶ 가이드 투어
가이드 투어를 신청하여 성당의 역사적, 건축적 중요성을 충분히 감상해 보십시오. 가이드 투어는 다국어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며 사전 또는 현장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 카타콤베 관람하기
만약 여러분이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성당 아래에 있는 카타콤베를 가이드가 안내하는 투어를 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이 지하실들은 비엔나의 과거와 도시의 매장 전통을 엿볼 수 있습니다.
▶ 남쪽 타워 오르기
비엔나의 전경을 보려면 세인트루이스의 남쪽 타워에 올라가십시오. 343계단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야 하지만 도시의 옥상과 랜드마크를 포함하여 정상에서 보는 숨막히는 경치는 모든 것을 가치 있게 만듭니다. 악천후 시 타워가 폐쇄될 수 있습니다.
▶ 북쪽 타워 오르기
다행히 북쪽 타워는 엘레베이터가 있습니다. 북쪽 타워에 오르면 슈테판 대성당 지붕의 화려한 타일을 잘 볼 수 있습니다.
▶ 예배나 행사에 참석하기
성 베드로의 영적인 분위기를 경험하세요. 미사나 다른 종교적 예배에 참석함으로써 슈테판 대성당. 일정을 미리 확인하여 적당한 시간을 찾아보세요. 또한, 콘서트나 합창단 공연과 같은 성당에서 주최하는 문화 행사에 참여하는것도 좋습니다.
▶ 쇼핑 및 비엔나 커피 즐기기
세인트루이스 주변 지역. 슈테판 대성당은 상점, 카페, 그리고 식당들로 가득합니다. 기념품을 둘러보고, 비엔나 커피 한 잔과 유명한 비엔나 초콜릿 케이크인 사셰르토테 한 조각으로 휴식을 취하세요.
☞ 여권 발급이 늦어질 수도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세요
7. 함께 읽으면 좋은 글
'Eastern Euro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트리아 여행> 벨베데레 궁전과 미술관 - 역사,궁전안내,작품소개,가는방법 (0) | 2023.06.14 |
---|---|
<오스트리아 여행> 쉔브룬 궁전: 역사,요제프와 엘리자베스이야기,건축해석,정원 (1) | 2023.06.12 |
<오스트리아 여행 준비> 통화,에티켓,역사,건축 특징,문화,음식,관광지 핵심 정리 (1) | 2023.06.08 |
<체코 여행>체코에 가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뜨레들로,굴라쉬,스비치코바,꼴레뇨,맥주 (0) | 2023.06.07 |
<체코여행, 프라하 성> 프라하성의 역사,건축양식,전설,뷰Point (0) | 2023.06.07 |